한여름에도 지독한 감기에 걸리고,

식중독, 배탈, 설사 등..

여름만 되면 여러가지 질병들이 기승을 부립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런 질병에 다 걸리는 것은 아니지요

대부분 면역이 약해진 사람들이 질병이 잘 생깁니다.

여름철 각종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한 몸을 만드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여름 햇빛 피하지 말고 1시간은 쬐주세요

 

 

 

 

 

 

   자외선 차단제에 선글라스, 모자까지. 여름철 햇빛을 피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동원합니다.

   하지만 적당한 햇빛은 숙면을 취하게 하고,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

   햇빛은 우리 몸에 멜라토닌을 만들어 내는 효과가 있어서 햇빛을 충분히 쬔 날에는 밤에

   깊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자외선이 가장 강한 시간인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는 피해 하루 30분, 햇빛을 받으며 산책

   하면 충분합니다.

 

 

 

 

 

 

   더위를 이겨 내려면 매일 검은깨를 드세요

 

 

 

 

 

 

   무더위 때문에 땀이 비 오듯이 흐를 때도 오히려 몸은 차가워집니다.

   이때 따뜻한 보양식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야 여름을 거뜬하게 이겨 낼 수 있습니다.

   보양식으로 많이 알려진 음식은 삼계탕, 장어구이, 개장국 등 대부분 동물성 음식들 이지만

   이들 음식은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비중이 높아 자주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검은깨 음료, 검은콩 두부, 흑미밥 등 식물성 보양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검은깨는 여름에 약해지기 쉬운 신장의 기능을 높여 더위를 이겨 내도록 해줍니다.

   잘 볶아 곱게 빻아 두고 우유나 두유 등에 섞어 수시로 먹으면 좋다.

 

 

 

 

 

 

   세 끼는 꼭 챙겨 먹고, 밤참은 피하세요

 

 

 

 

 

   밖에 나가면 찌는 듯한 더위 때문에, 실내에서는 하루 종일 틀어 놓는 에어컨 바람 때문에,

   이래저래 입맛을 잃기 쉽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몸을 위해 세 끼를 꼭 챙겨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긴긴 여름밤, 밤참을 찾게 되는데 밤참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고,

   다음 날 아침 식사를 하기도 힘들어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맛이 없다면 콩국수나 오이냉국, 양파 장아찌, 콩비지찌개 등 입맛을 돋우는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 강도는 20% 정도 낮추세요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나는 여름에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요가나 스트레칭, 맨손체조 등..

   정적인 운동을 하는게 낫습니다.

   야외 운동을 하게 될 때에는 운동 전에 미리 염분과 포도당이 함유된 음료를 충분히 마신 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고, 운동을 할 때는 휴식 시간을 자주 갖고, 운동 강도는 평소보다

   20% 정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땀은 선풍기로 날려 보내는 게 좋습니

 

 

 

 

 

   후텁지근한 바깥에 있다가 에어컨이 켜진 실내로 들어오면 굉장히 시원하지만

   땀이 날 때, 갑자기 찬바람을 쐬면 땀구멍이 수축되는데,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체온 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여름 감기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땀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땀이 나면 자연스럽게 마르도록 해야 합니다.

   너무 더워 참기 힘들다면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 날에는 선풍기 바람마저 오히려 덥게 느껴지는데, 차라리이것이 건강에는 좋습니다.

   주변의 온도와 같은 온도의 바람이 불어 갑자기 땀구멍이 수축되는 것을 막고,

   땀이 잘 마르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냉방기기 대신 대나무 돗자리로

 

 

 

 

 

   덥다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어 놓고 자면 다음 날 몸이 찌뿌드드해서 컨디션이 좋지 않습니다.

   냉방 기기를 사용하는 대신 침대 위에 대나무 매트를 깔거나, 바닥에 누워 잠을 자는 것도

   방법인데, 잠자리에 들기 바로 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상쾌해진 기분으로 자리에 누우면

   열기가 가셔 잠이 잘 오게 됩니다.

   덥다고 이불을 덥지 않으면 배탈이 나기 십상이니 마나 면으로 된 침구로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Posted by 누림마미 누림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