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 세계적으로 소아비만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소아비만은 소아에게 가장 흔한 영양장애로
매년 그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은 성인비만보다 더 위험하다고 하죠,,
소아비만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며, 식이요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아비만이란?





소아비만은 여러 가지로 정의되지만,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아이들의 키에 따른
표준체중 대비 체중이 120%이상 많이 나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생활환경의 변화로, 뛰어 노는 시간보다 긴 시간을 전자오락이나 텔레비전
시청으로 보내게 되면서, 아이들의 운동량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식생활도 서구화되면서, 패스트푸드나 육류 등 열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가 늘어나게
되어, 소비되는 열량보다 섭취되는 열량이 훨씬 많아지게 되어 소아비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아비만은, 청소년기뿐만이 아니라 다섯 살 전후, 심지어는 한살 이전의 영아기에
이미, 그 소인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소아비만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치료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소아비만이 생기는 요인?






   - 유     전 : 부모님이 비만인 경우,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6~7배 높은 비만 위험도를 갖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 모든 아이가 비만
                   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 식 생 활 :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혼자서 끼니를 챙겨먹어야 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습
                   니다. 이로 인해, 엄마들은 조리가 간편한 인스턴트식품이나 냉동식품, 패스트푸드
                   등으로 식단을 짜게 됩니다. 이러한 음식은 염분과 당분, 지방의 함량이 많아 에너
                   지를 과량으로 섭취하게 만들고, 여기서 섭취된 잉여 에너지는 모두 지방으로 몸에
                   축적되게 됩니다.

   - 운동부족 : 요즘 어린이들은 밖에서 뛰어 놀기보다는 텔레비젼, 컴퓨터 게임, 만화읽기 등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 열량 소모가 적습니다. 게다가 마땅히 뛰어놀 장소도
                    없어 운동량이 적습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소아비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심리요인 : 부모님들의 과보호, 조기교육, 과외 등은 아이들에게 심리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줍니다.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군것질이나 간식 등, 먹는 것으로 풀게
                    되는 수가 많은데, 이 역시, 소아비만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이 위험한 이유 !!





 




   소아비만은 단순히 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성인 비만과는 달리, 지방 세포의 수와 크기가 모두
   증가하여, 더욱 위험합니다. 

   소아비만은 또한, 성인 비만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반복적인
   다이어트와 재발되는 체중증가로 인해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 고통을 겪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지방간, 고혈압,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 및 합병증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소아비만의 식이요법






   1. 우선 비만아의 식사관리를 위해서 식습관을 파악합니다.
      소아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체중감량에 주안점을 두기보다는 잘못된 식사량을 조절하고
      올바른 음식을 고르도록 하여, 잘못된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 중 식품의
      종류와 양, 가족들의 식습관, 학교급식, 간식, 외식의 이용도를 알아보고 평가하여 식사를 
      계획하여야 합니다.

   2. 총 섭취량을 줄입니다.
      체중유지를 위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열량에서 500kcal씩 줄여서 섭취합니다.
      하루에 500kcal씩 식사섭취량을 줄이면 한 달에 2kg씩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계획된 열량 내에서 골고루 영양을 섭취합니다.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거나 좋아하는 음식만 먹지 말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영양의 균
      형을 이루도록 합니다. 특히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양이 있으므로
      하루에 100g이상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4. 꾸준히 계속 식사 조절을 합니다.
      급격히 체중을 감소시키기보다는 포기하지 말고 계속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비만의 식사요령 






   1. 하루 세끼 식사를 균형 있게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보통 열량섭취를 줄이기 위해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공복감을 키워서 폭식을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인체에서 에너지를 저장하려는 본능을 자극하
      여, 그 결과, 체지방을 늘리도록 대사과정을 변화시킵니다.


   2. 식사와 식사 사이에 가벼운 간식을 주어 폭식을 하지 않게 합니다.
      간식은 하루2회가 적당한데 2회를 합하여 총 열량의 10~15%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지방,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보다는 우유, 유제품, 과일, 야채 등을 간식으로 줍니다.

   3. 천천히 꼭꼭 씹어 먹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 배가 부르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30분이 지나서 입니다. 따라서 빨리 먹는
      습관은 자신의 양보다 훨씬 많이 먹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4. 다른 일을 하면서 먹지 않습니다.
      텔레비젼을 보거나 책을 보면서 음식을 먹을 경우에는 무의식중에 불필요한 섭식을 하게
      되거나 과식을 하게 됩니다.

   5. 식사는 물론 간식도 항상 정해진 장소에서만 먹습니다.
      식사하기에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장소를 한곳으로 정하여 음식을 먹을 때는 반드시 그
      장소에서만 하며 다른 일은 일체 그 곳에서 하지 않도록 합니다.
      즉 오로지 먹는 일에만 쓰는 공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6. 식사 후에는 곧바로 이를 닦습니다.
      다음 식사, 간식시간까지 입안을 청결히 하면 무언가 먹고 싶다는 유혹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밤늦게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밤늦은 시간에 
먹으면 비만해지기 쉬우므로 저녁식사는 적어도 8시까지 끝내고 그 이후에는
      가급적 간식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누림마미 누림마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원삼촌 2011.08.23 1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아비만은 집안의 식습관이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2. 씩씩맘 2011.08.23 1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아가도통통한데걱정이네요ㅡㅡ;;
    좋은정보잘보고갑니다

  3. 영심이~* 2011.08.23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일단 엄마가 조절을 잘 해줘야 될 것 같아요...
    비만은 여러 가지로 적이에요.. ㅡㅡ;;

  4. 코기맘 2011.08.23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마들이 아이들 먹거리 많이 신경써주어야겠네요..
    인스턴트는 먹을땐 엄마야편하지만 아기몸이 장난아니네요..사진 무섭워요.....;;;

  5. 솜다리™ 2011.08.23 1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어딜가나..비만..비만,,,
    저도 살좀 빼야겠내는데.. 애들도 신경쓰이는 군요^^

  6. 아랴 2011.08.23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전적인부분두 있지만 .. 비만은 습관적인 부분두 매우 크다네요
    늘 집에있는 엄마가 신경써서 해줘야 하는부분두 있을터

    소아비만은 정말 위험하죠 .. 어릴때부터 바른습관부터 길러줘야한다는거 ..

  7. 예또보 2011.08.23 19: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아비만 조심해야 겠어요 ㅎ
    잘보고 갑니다

  8. 블로그토리 2011.08.23 2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심각하더군요.
    아이가진 부몬님들 잘 키우셔야할 듯 ^^

  9. 달콩이 (행복한 블로그) 2011.08.24 0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아비만이 문제더라구요..
    저도 잘 기억해 두어야겠습니다~ ^0^

    누림마미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행복한 밤 되세요 ^^

  10. 비바리 2011.08.24 01: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먹거리도 문제이고
    운동부족도 문제 같아요.

  11. 머니야 머니야 2011.08.24 0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 길에서 보곤했는데..요즘은 소아비만 아이들이 눈에 더 많이 띄이는것 같아요..
    1차 부모책임같단 생각이 많이 듭니다..ㅠ

  12. 돈재미 2011.08.24 07: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아비만도 정말 큰일 인듯 합니다.
    부모들이 우선 반성해야 될 것 같아요.

  13. 오드리햇반 2011.08.24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저것 다 따져봐도 소아비만은 부모가 가장 큰 책임이 있는것 같아요..
    어떤 이유가 됐건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비만이 되게끔 방치하지 않을테니까요..

  14. 사랑퐁퐁 2011.08.24 1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골에서 자란 저와 식생활이 다른 시댁식구사이에서 식단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아들만 둘 키우신 우리 어머님은 빵과 과자 매니아네요ㅋㅋ흔치않은 케이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