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다이어트] 산후 다이어트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산후 다이어트 방법은?










임산부의 약 15~20%는 산후 현저한 체중 증가를 보이며, 10명 중 최소 1명은 임신 전보다
7kg 이상의 체중 증가를 보입니다.
산후에 체중이 빠지지 않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임신 전 체중, 임신 중 체중 증가, 분만 횟수,
출산 후 시기별 체중 변화, 모유수유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는 산후 비만의 중요한 인자로 임신기간 동안 9kg 이상 체중이 증가하면 평균
이상의 체중 증가가 있습니다.
더욱이 임신 전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임신부는 임신 중 체중 증가가 더 많고 산후 체중 감소는
정상체중 임신부보다 적고 오히려 산후 체중 증가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산후 다이어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산후 다이어트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산후 6주 체중이 산후 비만을 결정합니다.

국외의 한 연구에 의하면, 산후 6주에 측정된 체중이 산후 10~19개월 후 측정한 체중과 유사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 임신 중 증가된 체중이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모두 빠진 여성은 - 8.5년 후에는 체중이 평균  
       2.4kg로 증가되어 있었으며,

▶▶ 출산 후에 체중이 빠지지 않았던 여성은 - 8.5년 후에는 체중이 8.3kg의 증가를 보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산후 6개월 이내에 임신 전 체중으로의 복귀 유무가 장기적 체중 감량 실패의
       예측 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후의 다이어트 시기는 산후 6주 이전부터 식이조절과 가벼운 활동을 통한 체중
관리를 시작하여야 하며, 산후 6개월 정도에는 임신 전 체중으로 회복하여야 합니다.






 산후 6주 이전에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은?




임신 시 지방 축적의 일부는 모유의 생성을 위한 것이므로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이 우유를 먹이는
여성보다 좀 더 빨리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산후 6주 이내에는 산모의 신체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였으므로 다이어트를 위해 과도한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이 기간 동안은 모유의 양을 최대한 늘려 완전 모유수유를 할 수
있게 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엄마 젖의 평균 열량은 75k㎈/100㎖이다. 아기에게 하루에 필요한 젖은 최고 750㎖이므로,
엄마 몸에서 젖을 생산하려면 500k㎈의 열량이 필요한데 이는 하루 에너지 요구량의 20~25% 정도
됩니다.
출산 후, 섭취 칼로리가 많지 않고 적절한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여성이라면, 모유수유 만으로도
산후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산후 다이어트 방법은 모유수유를 하면서 동시에 적절한 음식 섭취,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체조,
적당한 신체활동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다만, 과다하게 체중이 증가한 산모의 경우는 이러한 활동만으로는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누림마미 누림마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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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코기맘 2011.12.15 1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리 많이 알아두어야겠습니다.ㅎㅎㅎ
    모유수유도 좋은방법이네요^^

  2. 영심이~* 2011.12.15 1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기를 위해서 본인을 위해서 모유수유는 꼭 해야겠네요..^^

  3. 씩씩맘 2011.12.15 1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유수유를 했지만 음식조절을 하지 않아 아직 임신전 체중으로 돌아가지 못했네요. ㅠ.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4. 별이~ 2011.12.16 0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후 다이어트에 대한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행복한 저녁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