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 사이에 소아 비만이 2배 이상 급증하였고, 그 중 80%는

거의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성인에게만

일어나던 당뇨, 지방간,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이 아이들에게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비만은 체내 지방세포수가 증가하거나 지방세포가 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춘기 이전까지는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고, 성인이 되어서는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집니다. 소아비만이 성인비만보다 위험한 이유는

한 번 늘어난 지방세포 수는 줄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비만도 체크 공식 

 

     * 신장(cm)-100=표준체중(kg)

       (신장-100)×0.9=표준체중

       신장-105=표준체중

       (체중-표준체중)/표준체중×100=비만도

 

 

   위의 식을 계산하여 비만도(+)20% 이상의 아이들을 비만이라 하며,

   (+)40% 이상의 아이를 고도비만이라고 합니다.

   비만도 20% 이상의 아이는 그렇게 살쪄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이지만, 비만도 40% 이상의

   아이나 5~6세에 비만이 된 아이는 그대로 비만 상태의 성인 될 가능성이 큽니다.

 

 

 

 

 

 

   소아비만을 예방하는 방법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단식을 하지 않습니다.

 

 

 

 

 

   저칼로리 식사를 하되 절대 끼니를 거르면 안 됩니다.

   보통 열량섭취를 줄이기 위해 끼니를 거르기도 하는데 오히려 공복감이 커져 폭식을 하는 원인이

   되고, 불규칙한 식사습관은 위장의 에너지를 저장하려는 성질을 자극하여 체지방을 늘이게 합니다.

   소아비만의 치료는 급작스러운 체중의 감량을 피하여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원칙

   으로 합니다.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을 들입니다.

 

 

 

 

 

   우리 몸은 식사를 하고 20분쯤 지나야 배가 찼다는 것을 감지하고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과식 상태에 도달하므로 천천히 씹어 먹도록 합니다.

 

 

 

 

 

 

 

지방 섭취를 줄이고,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섭취는 피합니다.

 

 

 

 

 

   지방(기름, 버터, 기름기 많은 고기)의 칼로리는 체중을 늘리는데 큰 몫을 담당하기 때문에 적게

   먹어야 합니다. 지방이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30%미만이 되게 하고, 외식도 가능한 튀긴 음식을

   피하고 한식이나 구운 요리를 택합니다. 또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은 열량과 염분,

   당분 등의 성분이 높고, 다른 영양소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먹입니다.

 

 

 

 

 

   육류, 생선, 달걀, 우유 등에 함유된 단백질은 세포의 주성분을 이루지만 체내에 저장이 안되므로

   매 끼니마다 섭취하여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단, 과다한 동물성 단백질은 소아비만의 원인

   이 될 수 있으므로 식물성 단백질(대표적인 음식이 콩)의 비율을 높입니다.

 

 

 

 

 

 

   싱겁게 먹습니다.

 

 

 

 

 

   음식이 짜거나 매우면 식욕을 더 자극하므로 싱겁게 조리합니다. 반찬이 짜면 상대적으로 열량이

   높은 밥을 많이 먹게 되므로 체중 조절이 어렵습니다.

 

 

 

 

 

 

 

   섬유소 섭취를 늘립니다.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은 적은 열량으로 포만감을 주어 체중조절에 큰 도움이 되며 혈중 콜레

   스테롤을 떨어뜨리고 변비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칼로리 음식부터 먹입니다.

 

 

 

 

 

   식사를 할 때 칼로리가 낮은 음식에서 높은 음식의 순서로 먹으면 고칼로리 음식을 덜 먹게 되어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Ca, 비타민C, 비타민D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뼈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칼슘(우유, 뼈째 먹는 생선, 해조류 등)과 비타민C(토마토, 귤 등의 채소와

   과일 등)와 비타민D가 결핍되지 않도록 합니다.

 

 

 

 

 

   기름을 이용한 볶기, 튀김 등의 조리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볶기, 튀김보다는 찜, 구이, 조림, 무침 등의 조리법을 활용하고, 기름대신 물로 볶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기로 탕을 끓일 때,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기름기를 뺀 후 조리합니다.

 

 

 

 

 

 

 

 

 

 

 

 

Posted by 누림마미 누림마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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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예또보 2012.09.05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아비만에 대한 부분 잘배우고 갑니다.

  2. smjin2 2012.09.05 1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아이들도 너무 많이 먹는데...
    조심해야 겠네요^^

  3. 씩씩맘 2012.09.05 13: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딸램도 살짝 과체중인데ㅎㅎ
    잘보고 갑니다

  4. 아레아디 2012.09.05 1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보고 가요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

  5. +요롱이+ 2012.09.05 1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아비만.. 조심할 부분이지요!
    잘 보구 갑니다..^^

  6. 별이~ 2012.09.06 0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아비만예방 정말 중요하죠^^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저녁 되세요^^